[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01/13/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중국과 예정대로 15일 수요일 서명예정”.

2⃣ 영국 산업생산 -1.6% / 제조업 생산 -1.7%로 모두 큰 폭 하락 / 영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

3⃣ 중국 위안화 1단계 합의기대로 작년 7월이후 가장 강세를 보이며 이머징마켓 환율의 강세 리드.

4⃣ 이란은 보잉기 추락사건이 국내 반정부 시위로 번지면서 유가는 1개월래 최저치 / 시장은 중동리스크는 사실상 사라진것으로 기대.

5⃣ Ford 2019년 중국내 매출 26.1% 급락 3년 연속 하락세 기록 / GM은 15% 하락 발표하며 2년 연속 하락세.

📊 China Shanghai Index +0.75% 📈
📊 Korea Kospi +1.04% 📈
📊 Stoxx Europe 600 Index -0.11% 📉

▶ 미 달러 인덱스 97.15로 +0.07% 📈
▶ 미 10년물 수익률 1.853%로 +1.42% 📈
▶ WTI 크루드오일 58.49로 -1.00% 📉
▶ 골드 $1,553로 -0.43% 📉

📍 크레딧카드는 엄청 썼는데 돈은 벌었나?를 보는 어닝시즌과 무역합의 서명. 유럽은 여전히 빌빌…

🖋 ITK 오늘의 한마디

이번 주 시장은 미국의 어닝시즌과 중국과의 1단계 합의서명에 시장의 포커스가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른 반영하듯 안전자산인 금과 미국채, 그리고 일본 엔화는 사이드로 큰 움직임없이 시장을 주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시장은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노동부의 고용지표에 약세를 보였는데 오늘은 자동차 메이커들의 중국내 매출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는 소식에 유럽부터 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중 무역전쟁이후 2년간 자동차 매출이 큰 하락세를 겪었습니다. 무려 19개월동안 18개월이 하락했는데 중국이 자랑하는 전기차 시장도 7월부터 보조금이 사라지면서 역시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합의가 있고 글로벌 경제가 반등을 하고있기때문에 자동차 매출도 회복세를 보일것이라는 예상이 있고 여전히 하락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예상도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이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독일의 유럽은 중국의 자동차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길 간절히 원할것입니다.

문제는 여전히 유럽에 있어보입니다.

오늘 발표된 영국의 경제지표는 제조업이 심각한 둔화를 보이고 있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은 당장 영국은행이 금리인하를 하기를 기대하는데 시장의 기대대로 이번 1월 브렉시트가 확정되는 영국은 강력한 통화와 재정의 부양책이 실시될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파운드화가 이로인해 하락하고 있고 유로화도 브렉시트 이후 경기가 반등을 확실히 보이기 전까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미국의 달러강세를 보일 여지를 주는데 강력한 글로벌 경기회복세는 이머징 국가로 돈들이 몰리며 중화하는 작용을 보일수 있습니다.

시장은 달러화가 너무 강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달러가 큰 움직임없이 서서히 약보합세를 보이고 돈이 이머징으로 몰리며 중국이 다시한번 세차게 글로벌 경제엔진을 돌리는 빅픽쳐를 그리고 있으니 말이죠.

우선 연준도 계속 QE아닌 QE같은 유동성을 레포시장에 계속 공급하고 있다는 것도 시장에는 엄청난 윤활유가 되고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1/15/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미중 무역합의 서명 미 동부시각 오전 11시 30분 예정 /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