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제조업에는 날개가 없다? 미 제조업 금융위기이후 가장 큰 하락세

무너지는 미국의 제조업

미중 무역전쟁, 아니 패권전쟁이 계속되면서 글로벌 제조업은 계속 추락하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쌓아온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이 붕괴되는 모습을 보면 당연한 수순으로까지 보입니다.

미국과 중국이라는 G2가 격돌하면서 그 사이에 낀 새우신세는 다름아닌 독일이었습니다. 크게보면 유럽전체가 관세전쟁과 브렉시트라는 악재에 기술적으로 경기침체에 돌입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독일의 제조업이 금융위기 후, 10년만에 제조업이 최저치를 찍는 가운데에서도 미국의 제조업PMI 지수는 5개월만에 최고치를 찍으며 반등에 성공하는듯 싶었습니다.

일본과 중국또한 각각 5개월, 4개월연속 제조업이 경기위축을 나타내며 전세계의 제조업이 무너지는 가운데에서도 독야청청 홀로 빛나는 별이었죠.

하지만 오늘 보여준 미국의 ISM 제조업 PMI지수는 역시 톱니바퀴처럼 연결되어있는 경제에 홀로 설수있는 경우는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미국의 ISM 제조업지표는 47.8로 2009년 금융위기이후 10년래 가장 낮은 지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60을 가르키던 제조업이 순식간에 미끄러져 무려 2달 연속 경기위축세로 진입을 했습니다.

문제는 ISM만이 아닙니다. 시카고PMI와 IHS Markit의 제조업 지표 모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방향성은 동일해보입니다.

출처: Tradingeconomics.com

경기둔화를 가늠하는 선행지표라 할 수 있는 ISM의 신규주문지수는 47.3으로 8월에 비해 소폭 반등했으나 여전히 현재 가장 낮은 수준이며 생산지수가 하락하며 재고량도 2016년 이후 가장 낮은 46.9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요의 미국내 척도라 할 수 있는 수출신규주문지수는 2009년 금융위기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41을 기록했고 미국내 수요를 가르키는 수입또한 수축국면에 진입했습니다.

당연히 제조업에 종사하는 고용도 수축이 되고있고 전월 47.4에서 46.3으로 하락을 계속하고 있어 이번주 금요일에 발표될 예정인 노동부의 고용지표또한 제조업의 부진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ISM이 서베이한 미국내 18개의 제조업 산업군에서 오직 3개 산업군만이 성장을 나타냈고 나머지는 모두 경기축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월의 9개 산업군이 성장을 보인 것과 대비하여 급속도로 빠르게 하락하는 수준입니다.

원인은 당연히 미중간 무역갈등으로 인한 관세전쟁입니다.

여전히 미국에서 파는 물건중 중국에서만 생산되는 물건들이 상당부분 차지하는 상황에서 추가로 제시되는 중국관세는 미 제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제조업 레벨이 46에 다달으면 이는 미국 경제의 리세션과 연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조업이 미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10%정도라지만 여전히 그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Saved by the 연준?

여전히 시장은 연준이 우리를 구해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안좋은 경제지표가 나오면 연준의 금리인하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른바 Bad News 가 Good News로 바뀌는 현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보험컷이 성공적으로 시행된 98년은 금리인하 후, 10%가량 하락하던 시장을 상승으로 돌려놓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합니다.

하지만 2001년과 2007년은 모두 보험컷으로 시작했지만 금리인하를 해도 시장은 전혀 반응을 안하고 도리어 하락을 거듭합니다.

10년만에 이루어진 금리인하속에서 지금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요?

출처: Investing.com

7월의 첫 금리인하이후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 위협에 위축되며 큰 하락을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9월의 금리인하또한 시장에 별다른 힘을 주지 못하고 시장은 주저앉고 있는 상황이죠.

지금까지는 연준의 금리인하가 시장에 별다른 상승동력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합니다.

이는 이후 금리인하가 계속될수록 시장에 리세션의 공포만 점점 더 키워줄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하죠.

Bad News is Goods News는 더이상 통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보이는것이 사실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11/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연준 통화정책 회의 발표 / 기준금리 동결 예상 / 가이던스도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