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트럼프 정책 우려에 약세…다우 0.14% 하락 마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둘러싼 우려가 부각돼 약세를 나타냈다.

2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7.40포인트(0.14%) 하락한 19,799.8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11포인트(0.27%) 낮은 2,265.2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39포인트(0.04%) 내린 5,552.94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하락 출발한 지수는 장중 하락 폭을 확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보호무역주의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 투자자들이 위험자산 투자에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업종별로는 에너지업종이 1.1% 하락하며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이외에 금융과 헬스케어, 산업이 내림세를 나타낸 반면 소재와 부동산, 기술, 통신 등은 올랐다.

다우지수 구성종목 중에서는 제너럴일렉트릭(GE)이 2.5% 하락했고 엑손모빌과 보잉도 각각 1% 넘게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탈퇴하는 행정명령에 공식으로 서명했다.

그는 이에 앞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등 10명의 기업 대표들과의 만남에서는 규제를 75% 혹은 그 이상 완화할 것이지만 해외 생산기업에는 대규모 국경세를 부과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뉴욕증시는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 당선 후 세금 삭감과 재정지출 확대 정책에 대한 기대로 강세 흐름을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트럼프 정부 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더 크게 주목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취임에서 무역 등 모든 정책을 미국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라고만 언급하고 세부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미국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의 패트릭 하커 총재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금리를 인상해야만 한다는 기존 태도를 반복했다.

하커 총재는 버지니아주 리치먼드의 라디오 방송국 WCVE에서 가진 인터뷰를 통해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늦을 위험이 있다고 본다”며 “그래서 최근 다른 일부 동료들보다 더 공격적으로 금리 인상을 옹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커 총재는 올해 금리 인상 횟수를 특정하지는 않았다.

연준 위원들은 통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일주일 앞두고 발언을 자제하는 ‘블랙아웃’ 기간에 돌입한다. 연준은 오는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이틀에 걸쳐 통화정책 회의를 개최한다. 시장 참가자들은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최대 모바일 칩 제조사인 퀄컴의 주가는 애플의 10억달러 규모 소송에 따른 여파로 12.7% 급락했다.

애플은 지난주 퀄컴이 부당하게 기술사용료를 부과한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애플은 성명에서 “퀄컴이 수년간 그들과 관련도 없는 기술사용료를 강요하는 불공정행위를 해왔다”고 주장했다.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의 주가는 노르딕 시네마 그룹 홀딩스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장 초반 상승세를 보이다 내림세로 돌아서 0.58% 하락세로 마감했다. AMC 엔터테인먼트는 노르딕 시네마 그룹 홀딩스를 2억9천200만달러에 인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맥도날드의 주가는 지난해 4분기 순익과 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음에도 0.72% 내렸다.

맥도날드는 지난해 4분기 주당순이익(EPS)이 1.44달러를, 매출이 60억3천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팩트셋 예상치는 EPS 1.41달러, 매출 60억달러였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투자자들이 트럼프 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위험자산인 주식보다는 안전자산인 금이나 국채 등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물 금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10.70달러(0.9%) 상승한 1,215.60달러에 마감됐다. 금가격은 지난해 11월 17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오는 5월과 6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각각 32.2%와 46.6%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43% 오른 11.82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한국일보 기사보기

Check Also

[오피니언] ITK의 쉬운경제와 마켓분석 11/20/18

ITK의 쉬운경제와 마켓분석   베어마켓에 진입한 FAANG 어제 오늘 무서운 속도로 기술주가 주도하는 하락장세가 나오고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