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핵심 내구재 주문지수 8개월래 가장 큰 하락

경제의 선행지표

내구재 주문지수는 보통 경제의 선행지표라고 불립니다.

내구재란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처럼 한번 구입하면 그 사용기간이 장기간 이어지는 고가의 제품을 의미합니다.

고가상품에 속하는 내구재는 기업이든 개인이든 재무상황및 경제상황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구입을 하기때문에 실질적인 경기상황과 미래의 경기를 선행하는 가장 확실한 지표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투자는 둔화

오늘 발표된 12월의 내구재주문지수[Durable Goods Order]는 전월대비 2.4%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이 미 국방부인 펜타곤에서 구입한 전투기등 방산제품이 무려 90%나 급등하며 만들어진 상승세입니다.

방위산업제품을 제외하면 내구재주문은 무려 2.5%나 하락합니다. 더욱 실망스러운 것은 이전에 발표된 11월의 -2.1%마저도 -3.1%로 하락조정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11월과 12월 모두 내구재주문지수가 모두 큰 하락세를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산제품과 변동성이 심한 운송제품을 제외한 핵심 내구재주문지수는 -0.1%를 기록했으며 전월의 -0.4%에서 예상치인 0.2%를 하회한 기록입니다.

출처: Marketwatch

제조업은 침체

커머셜 항공기 주문은 보잉의 영향으로 인해 무려 75%가 하락했고 자동차주문은 1% 하락했습니다.

비지니스 자본투자의 대리지표로 불리는 자본재주문지수는 0.9% 하락하며 지난 4월이후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며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여전히 얼어있음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투자는 2분기 연속 축소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4분기에도 축소될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장비투자와 상업용 건물이 모두 하락하며 제조업이 완전히 침체에 빠졌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ITK를 후원하시고 투자와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e-Magazine을 받아보세요 / 첫번째 이슈는 공개입니다***

링크: http://itechkorea.com/itk/ITK%20e-Magazine01.pdf
코드: itk2020

후원링크: https://www.paypal.me/itechkorea
후원정보: itechkorea.com/itk-후원및-비지니스-제휴협찬-정보

Check Also

[인사이트]소비와 기업투자의 둔화, 레포개입을 줄이는 연준

계속되는 기업투자 둔화 지난 해 내내 강한 모습을 보이던 미국의 소비지출이 조금씩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