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견고한 고용지표와 제조업에 드리운 그림자

견고한 고용 하지만..

오늘 발표된 미 노동부의 고용지표는 시장의 예상을 다소 하회하며 약간은 실망스럽지만 여전히 미국의 고용시장은 견고함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업률은 여전히 1969년이후 가장 낮은 3.5%를 기록하며 50년래 최저치를 보이고 있지만 비농업부문 신규고용에서 예상했던 16만명이 아닌 145,000명의 신규고용을 보였습니다.

출처: CNBC

시즈널한 강세를 보인 리테일과 관광업계

전월(11월)과 대비하여 가장 많은 고용을 보인 섹터는 리테일(+41,200)과 호텔등의 관광업계(+40,000)입니다. 이는 연말 소비시즌을 맞아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리테일러들은 땡스기빙부터 크리스마스까지가 가장 바쁜 시즌이기도 하지만 2월부터는 텍스시즌으로 텍스리턴을 받은 미국인들의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고용을 늘리는 것이 당연해보입니다.

교육과 헬스케어 서비스쪽은 아이를 봐주는 유치원과 데이케어 서비스쪽에서만 33,900명이 추가되었을정도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교육과 헬스케어 섹터에서 60만명이 넘을 정도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인구학적인 부분과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시장임을 잘 보여줍니다.

문제는 제조업과 물류업계

문제는 제조업에서 12,000명의 고용이 줄어들며 가장 안좋은 모습을 보였다는 사실입니다.

최근 보이는 미국의 제조업 지표가 혼선을 보이고 있지만 고용에서는 확실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More>>> [인사이트]심각한 차이를 보이는 제조업지표와 기업들의 심리

이는 GM이 10월 이후 파업을 일단락하고 11월의 제조업 고용이 대폭 늘어난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제조업은 전체적인 고용이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물류와 창고, 그리고 특히 채굴, 즉 제품을 제조하는 원자재와 관련된 섹터가 최악의 신규고용을 보였다는 점은 제조업과 관련된 비지니스가 전반적으로 여전히 둔화세를 보이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낮아지는 임금상승률

미국경제의 소비가 뜨거운 이유는 견고한 고용으로 말미암아 임금(wage)이 꾸준히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돈을 작년보다 더 벌기때문에 더 쓰는셈입니다.

따라서 임금상승률또한 투자자들이 주목해야할 지표인데 오늘(10) 발표된 임금상승률은 전년동기대비 2.9%로 시장의 예상치였던 3.1 소폭 하회했습니다.

특히 임금상승률은 지난 2018년 6월 이후 3%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꽤나 실망스런 모습입니다.

실업률은 반세기를 거슬러 올라갈만큼 낮지만 임금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은 현재 미국의 고용시장이 50년래 최고의 상태는 아니라는것을 반증합니다.

이는 연준의 통화정책과도 연관이 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임긍상승률이 정체되고 있다는 의미는 물가가 그만큼 오르지 않을수도 있다는 의미가 되기때문입니다.

향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약해진다는 것은 연준의 현재 금리동결 정책이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 / Conclusion

경제활동참가율[Participation Rate]이 63.2%로 금융위기 전인 67%와 비교하여 여전히 올라가지 못하고 있는점은 일할 수 있는 사람은 일하고 일을 하길 원하는 사람은 모두가 직업을 찾는 완전고용은 아직 먼 이야기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FRED

이는 파이가 커지면서 실업률이 낮아지는것이 아니라 파이는 작아지면서 실업률이 낮아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다른 의미로 여전히 미국의 고용시장이 더 확장될 가능성이 있음을 반증하고 있기도 합니다.

2019년 고용시장은 기록적으로 낮은 실업률을 기록했지만 신규고용은 2010년 이후 3번째로 낮은 수준으로 둔화되었습니다.

Check Also

[경제지표]실업수당청구는 하락 하지만 전체적인 실업자는 상승

줄어드는 신규실업 오늘(9일) 노동부에서 발표된 주간 초기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지난주의 223,000명에서 예상치였던 220,000명을 6천명가량 하락한 214,000명으로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