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말할수 있는 최고의 은퇴플랜, 배당주 투자

최고의 은퇴플랜, 배당주 투자

만일 본인이 은퇴를 위해 혹은 가치투자자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을 투자를 하려고 할때 지금처럼 인덱스가 하루에도 3% 등락은 우습고 한달만에 무려 20%가 떨어지고 올라가고 하는 변동성의 시대에는 어떤 투자를 해야할까요?

 

은퇴이후 안정적인 Passive Income을 만들어 내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마켓의 변동성을 이길수 있는 안정성
  2. 은퇴이후 사망시까지 매년 꾸준하게 받을수 있는 수익
  3. 물가상승률을 이겨내는 수익률

 

시간을 조금 앞으로 돌려 예를 들어보죠. 

2008년 여기 은퇴를 준비하는 50대의 투자자가 있습니다. 현재 50만불을 투자하여 10년후에 소셜연금을 더해 매년 꾸준한 $30,000정도의 수익을 얻을수 있는 투자처를 찾고 있습니다. 

$3만불이면 50만불의 대략 연수익률 6%가 매년 만들어져야 합니다. 

또한 물가상승률 2-3%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8-9%이상의 연수익률이 있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고위험 고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주식이외에는 답이 없는 셈이죠.

More>>>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101

 

Option 1. 주식 투자

2008년 1월 과감하게 S&P500을 포함한 주식에 전액 투자를 결정합니다. 

결론은 여러분이 잘 알고계실겁니다.

금융위기로 S&P는 52%가량 하락하며 1년만에 주식투자로 반을 날려먹고 원금은 단 25만불정도만 남습니다. 보통 사람같으면 이때 주식투자를 땅을치고 후회하며 원금을 모두 빼게됩니다. 분산투자를 잘 했어도 이런 시기에는 막대한 손해를 피해갈수는 없습니다. 

만일 가치투자자로써 주식에 믿음을 가지고 2018년까지 버텼다면 수익은 2018년 1월까지 무려 100%에 가까운 수익을 내어 백만불이 됩니다. 

문제는 2018년부터 3만불씩 빼서 은퇴생활을 해야 하는데 주식은 다시 20%가량 하락을 해서 80만불정도만 손에남게되고 또다시 다가올수 있는 경기침체를 불안한 마음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또한 당장 은퇴를 1~2년내로 앞둔 투자자라면 당장 원금에서부터 인컴을 만들어 내야하기 때문에 주식에 전액 투자를 하는것은 말그대로 도박에 가까운 투자를 하게되는 셈입니다. 

물론 성장주에 제대로 투자를 했다면 소위 대박을 터뜨릴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가 흔하지는 않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예를 들었습니다. 

 

Option 2. 채권투자

그런데 만일 당시 50대의 투자자가 매우 보수적으로 수익률보다는 안전하게 가겠다는 마음으로 전액 채권투자를 결정합니다. 

연수익 약 3.5%의 채권투자를 결정한다고 한다면 10년이 지난 지금 투자자는 원금을 포함해 약 70만불을 손에 쥐게 됩니다. 

문제는 은퇴를 준비하는 지금부터입니다. 70만불의 약 5%~6%가 되어야 매년 3만불+물가상승분을 뺄수있는데 결국 시간이 지나면 원금까지 줄어들어 고갈될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ption 3. 저축성 생명보험 or 애뉴어티

홀라이프로 대변되는 평생 저축성 생명보험은 보험과 원금보장형 저축이 함께 된다는 이점이 있지만 엄연히 투자가 아닌 보험상품입니다. 

결국 보험은 수익성을 최대한 내기위한 투자상품이 아닌 생명을 담보로 죽음의 위험으로부터 자산이나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금융상품이라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익이 가장 좋다는 플랜도 가입후 완납이 된 20~30년이후부터 연평균 3~4%정도의 수익을 내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애뉴어티 플랜은 어떨까요? 

10~20년 혹은 평생 일정한 금액을 개런티하여 받는 인컴 애뉴어티 플랜은 그 자체만으로는 가장 안전하고 일정한 금액 혹은 물가상승률을 적용한 금액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원금을 모두 소진하고 정해진 금액을 받는다는데에 있으며 그 전에 사망시 나머지 원금의 보상금을 받게 됩니다. 

 

Option 4. 배당주 투자

그럼 다시 돌아돌아 주식, 그 중에서도 배당주[Dividend Stock]에서 방법을 찾아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주식자체의 가치상승으로 인한 수익을 기대합니다. 이른바 성장주 투자로써 넷플릭스나 아마존과 같은 성장주들은 몇천배에서 몇만배까지 폭등을 한 대표적인 성장주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 투자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아마존을 $5에 산 사람이 지금까지 홀드하고 있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대부분은 테크버블당시를 견뎠다 하더라도 원금을 회복하는 시기 혹은 어느정도 수익을 얻었다고 판단이 되는 시기가 오면 수익을 실현하게 됩니다. 

More>>> Vanguard IRA 어카운트를 위한 펀드선택 가이드

 

성장주와 배당주

성장주는 일반적으로 신생기업으로써 성장할 가능성이 더 높은 기업을 의미합니다. 비지니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하기 때문에 보통 R&D나 투자, 스토어확장등에 기업의 수익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넷플릭스, 페이스북, 아마존등이 있습니다. 모두 공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이에 비해 배당주는 이미 해당 Industry에서 자리를 잡은 기업으로써 확장을 위한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하여 기업의 수익을 다시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배당금을 지급함으로써 회사주식에 대한 매력을 높이고 안정적인 주가를 유지합니다. 

대표적으로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3M 등이 있습니다. 모두 50년이상 배당금을 매년 올리고 있는 Dividend King 그룹에 속해있는 기업들입니다.  

 

 

배당주의 특징

그래서 보통 배당주를 보수적 투자관점에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성장주보다는 덜 공격적인 투자라는 거죠. 

그런데 25년이상 배당금을 꾸준히 올린 이른바 ‘배당귀족’ 주들은 일반적인 S&P500이나 다우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렸다는 사실은 배당주들의 수익률이 일반적인 주식투자보다 훨씬 훌륭한 투자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배당주의 특징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산 주식이 매달, 혹은 매 분기마다 배당금도 주고 주가도 꾸준히 올라간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투자가 있을까요?

이미 해당 산업분야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배당금을 꾸준히 주는데에다 매년 그 금액을 올려주기까지 하고있는 거대기업이 있다면 안정적인 투자를 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몰리게 됩니다. 

결국 배당금은 기업에 투자자를 더 많이 유치하게되는 긍정적 효과를 내게되고 주가의 변동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장치가 됩니다. 

더군다나 배당금이 다시 재투자가 된다면 그만큼 복리의 마법의 힘을 빌려 투자자산이 늘어나는 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똑같은 금액 ($10,000)을 S&P500에 투자했을때와 거기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다시 재투자했을때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주가 최고의 은퇴플랜인 이유

번째로 은퇴플랜으로써 가장 중요한 수익성에서 ‘배당귀족’주들은 일반적인 주식투자보다 더 나은 투자수익을 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가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으나 안전한 투자라는 기존의 통념을 뒤엎는 것으로 ‘배당귀족과 배당킹’의 배당주들이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는 쿠션이 있고 상승기에는 더 좋은 수익을 보여주며 배당금이 재투자될때에는 월등한 수익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번째로 시장의 변동성을 이길 수 있는 힘입니다. 

장기적인 은퇴플랜으로써 배당주를 투자하는 사람들은 시장의 하락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높은 금액에 산 배당주의 배당금은 샀을때의 주가로 고정이 되고 이후 주가가 떨어졌다고 하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건 시장의 변동성을 이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배당금은 유지되고 주가가 하락하면 투자자는 나온 배당금으로 낮은 주가의 배당주를 추가매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해가 되면 배당금은 또 증가합니다. 배당주 투자자들은 주가의 흐름보다도 배당금의 증가율에 더 관심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어짜피 시간이 10~20년 흐르면 주가는 오르기 때문에 나오는 배당금에만 신경을 쓰면 되기때문입니다. 

 

번째, 은퇴시 매년 나오는 배당금이 물가를 상쇄하는 Dividend Growth를 보여주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에 대해 우려할 이유가 적어집니다. 

일례로 56년간 배당금을 계속해서 올려 배당킹으로 대접받는 코카콜라의 경우 최근 5년간의 평균 배당상승률은 6.86%에 달합니다. 매년 2~3%의 물가상승세에 비교하여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는 상승률인 셈입니다. 

 

만일 본인이 가치투자자로써 향후 10년이상 투자하여 만들어낼 은퇴플랜을 생각하고 있다면 배당주투자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옵션중 하나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Check Also

[ITK 오피니언] 미국의 INF탈퇴선언, 새로운 군비경쟁과 투자세계의 영향

미국의 INF탈퇴선언 2/2일 미국은 6개월간의 유예기간을 마무리하고 마침내 러시아와의 핵확산금지조약인 INF 탈퇴를 공식화하고 조약에 따른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